건강(상식,약초)

혹사 당하는 눈, 때때로 감아 주세요

해맑은미소야 2011. 3. 7. 19:59

혹사 당하는 눈, 때때로 감아 주세요

문명의 이기로 인해 가장 혹사당하는 몸 기관을 들라면 단연 눈이 첫 번째로 꼽히지 않을까요? 우리의 눈은 잠을 잘 때 외에는 잠시도 쉴 틈이 없기 때문입니다. 일할 때는 하루 종일 컴퓨터 화면에서 나오는 전자파에, 집에서는 TV, 그리고 길거리에서는 환경오염으로 인한 대기 중 오염물질이 우리의 눈을 수시로 괴롭힙니다.

그래서 우리의 눈에는 반식(半息)이 필요합니다. 일상생활 중 우리가 무심코 눈에 부담을 주고 있는 TV와 컴퓨터 이용량을 반으로 줄이길 제안합니다. 그러기가 쉽지 않다면 업무 중 때때로 눈을 감고 다만 몇 분 동안만이라도 공상이나 명상에 빠져 봅시다. 한결 눈이 편안해질 것입니다.

흔들리는 버스나 지하철에서 스마트폰 또는 DMB폰, PDA를 통해 이동방송을 시청하거나 게임을 즐기는 것은 눈을 대단히 괴롭히는 행위이므로 삼가야 합니다. 흔들리는 화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눈의 근육과 동공이 겪을 고통을 생각해 보십시오. 내 몸이 TV나 컴퓨터 앞의 소파 또는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 역시 눈에겐 무척 괴로운 시간입니다. 이제부터는 눈 건강을 위해 좌식 문화에 익숙해진 내 몸을 의식적으로라도 틈틈이 일으켜 세워 보길 권합니다.

특히 낮에 일을 할 때 가끔 의자에서 일어나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든지, 창밖을 내다보시길 바랍니다. 아예 잠시 일손을 놓고 사무실 밖으로 나가 가볍게 산책을 하며 먼 곳의 산과 하늘을 바라보는 것도 눈의 피로를 푸는 데 좋습니다.

국민일보 이기수 의학전문기자

'건강(상식,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시는 보약물 / 노화방지의 좋은 음식  (0) 2011.03.11
암 정복 십계명  (0) 2011.03.10
탈모의 원인과 종류  (0) 2011.03.07
당뇨발 절단 막는 법   (0) 2011.03.07
건강을 위한 식초 음료   (0) 2011.03.07